뉴스
전력 '최강' 사이버오로 "챔피언은 우리 팀!" VS 노련한 '승부사들' 바둑의 품격 "승부는 모른다!"
각 각 좌은 경북 바둑협회, 혁기 교육도시 춘천 팀 꺾고 챔피언결정전에 진출
  • [KB챌린지리그]
  • KB챌린지리그 2024-07-06 오후 11:08:20
▲ 챌린지 바둑리그 플레이오프가 진행된 바둑TV 스튜디오 현장

좌은 사이버오로 VS 혁기 바둑의 품격 챔피언결정전 격돌!

2024 KB국민은행 챌린지 바둑리그 플레이오프가 7월 6일 한국기원 바둑TV 스튜디오와 2층 대국장에서 진행되었다.

좌은 플레이오프 결과 좌은 사이버오로(정규 2위) 팀이 좌은 경북 바둑협회(정규 1위) 팀을 2 대 1로 꺾고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하였다. 개인전 1국 조한승(경북 바둑협회) 선수가 나현(사이버오로) 선수를 꺾었다. 두텁고 침착하게 두는 두 선수의 기풍답게 초 중 후반 계속 미세한 승부가 이어졌다. 승부는 후반 끝내기에서 갈렸다. 나현 선수가 끝내기에서 조금씩 실수하는 틈을 타 조한승 선수가 정확한 끝내기 수순으로 반집 승리. 상대 전적 (조한승 선수 기준) 1 대 5의 열세를 딛고 천금같은 승리를 거두었다. 개인전 2국에서는 강승민(사이버오로) 선수가 윤준상(경북 바둑협회) 선수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다. 강승민 선수가 윤준상 선수에게 한 번도 우세를 넘겨주지 않은 바둑이었다. 초 중반 상대의 실수를 정확하게 찔러가며 조금씩 앞서나가며 우세를 확립했다. 중 후반에는 상대의 대마를 잡고 쉽게 마무리 짓는듯했지만 상대의 버티기도 만만치 않았다. 하지만 끝까지 집중력을 놓지 않은 강승민 선수의 승리. 승부를 최종국으로 끌고 갔다. 단체 릴레이 3국 사이버오로 VS 경북 바둑협회 팀의 대결은 사이버오로 팀의 독무대였다. 경북 바둑협회 팀을 사정없이 몰아치면서 완승을 거두었다. 전력 최강 사이버오로 팀이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하였다.

반대쪽 혁기 플레이오프 결과 혁기 바둑의 품격(정규 2위) 팀이 혁기 교육도시 춘천(정규 1위)팀을 2 대 0으로 꺾고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하였다. 개인전 1국 한웅규(바둑의 품격) 선수가 심재익(교육도시 춘천) 선수를 상대로 랭킹 열세를 딛고 승리를 거두었다. 초반은 심재익 선수가 조금 앞서나갔지만 중 후반이 장기인 한웅규 선수가 야금야금 상대를 괴롭히면서 역전에 성공. 후반에는 한웅규 선수의 여유있는 승리가 예상됐지만 끝내기에서 조금씩 실수를 하면서 미세해졌다. 하지만 딱 반집이 모자랐다. 한웅규 선수 행운의 반집승. 개인전 2국에서는 목진석(바둑의 품격) 선수가 오유진(교육도시 춘천) 선수를 꺾고 팀을 챔피언결정전으로 견인했다. 종반까지 목진석 선수가 미세하게 유리했지만 대마 사활 싸움에서 치명적인 실수를해 오유진 선수가 정확하게 대마를 추궁했다면 승리가 유력한 상황. 하지만 너무 무리하게 돌을 잡으러 가는 바람에 큰 손해를 보고 대마를 살려주었다. 바둑은 그 순간 끝이 났다. 노련한 승부사들이 모인 바둑의 품격 팀이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하였다.

▲ 좌은 플레이오프 개인전 1국 조한승(왼쪽)(경북 바둑협회) VS 나현(사이버오로)

▲ 좌은 플레이오프 개인전 2국 강승민(왼쪽)(사이버오로) VS 윤준상(경북 바둑협회)

▲ 혁기 플레이오프 개인전 1국 심재익(왼쪽)(교육도시 춘천) VS 한웅규(바둑의 품격)

▲ 혁기 플레이오프 개인전 2국 목진석(왼쪽)(바둑의 품격) VS 오유진(교육도시 춘천)

▲ 좌은 플레이오프 개인전 1국 조한승(경북 바둑협회) 선수가 나현(사이버오로) 선수에게 반집승

▲ 좌은 플레이오프 개인전 2국 강승민(사이버오로) 선수가 윤준상(경북 바둑협회) 선수를 상대로 완승

▲ 혁기 플레이오프 개인전 1국 한웅규(바둑의 품격) 선수가 심재익(교육도시 춘천) 선수를 꺾었다.

▲ 혁기 플레이오프 개인전 2국 목진석(바둑의 품격) 선수가 오유진(교육도시 춘천) 선수를 꺾고 팀 승리를 결정지었다.

▲ 교육도시 춘천 팀 검토실

▲ 바둑의 품격 팀 검토실

▲ 좌은 플레이오프 단체 릴레이 3국 경북 바둑협회(왼쪽) VS 사이버오로(승)

▲ 경북 바둑협회 팀 검토실

▲ 사이버오로 팀 검토실

▲ 좌은 플레이오프 결과

▲ 혁기 플레이오프 결과

이제 대망의 챔피언결정전 만을 남겨놓았다. 2024 KB국민은행 챌린지 바둑리그 챔피언결정전은 7월 7일 한국기원 바둑TV 스튜디오에서 저녁 8시에 진행된다. 챔피언결정전은 좌은 사이버오로(정규리그 2위) VS 혁기 바둑의 품격(정규리그 2위) 대결로 진행된다.

프로기전 대회 역사상 처음으로 시도되는 단체 릴레이 대국 방식은 다음과 같다. 총 4쿼터(1쿼터 15분, 2쿼터 20분, 3쿼터 20분, 4쿼터 ~종료) 시간제로 나눠 진행되며, 타 그룹 팀과 승부를 벌인다. 경기당 각 팀 1회 작전타임을 요청할 수 있다. 작전타임은 1분으로 제한한다. 작전타임은 선수 또는 감독이 사용할 수 있다. 작전타임 시간 1분이 지나면 일시정지를 해제하고, 경기를 속개한다. 쿼터 교체 방식은 다음과 같다. 쿼터 종료 후 다음 쿼터 선수가 착석한다. 단 쿼터 교체 시간은 30초로 한다. 쿼터 교체 시간 30초가 지나면 일시정지를 해제하고, 다음 쿼터 경기를 속개한다.경기당 출전 선수는 최소 3명에서 최대 4명이다. 쿼터별 선수는 중복 출전을 허용한다. 단 연속 출전은 불가.
※ 예시: 1쿼터 → 3쿼터 또는 4쿼터 출전 가능. 1쿼터 → 2쿼터 연속 출전 불가.

포스트시즌은 그룹별로 준준플레이오프,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를 벌여 각 그룹 1위 팀은 챔피언결정전을 통해 첫 대회 우승 팀을 가린다. 포스트시즌 모든 경기는 1ㆍ2국 개인전, 3국 릴레이 대국으로 진행된다.

KB국민은행과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기원이 주최ㆍ주관하는 2024 KB국민은행 챌린지 바둑리그의 우승 상금은 5000만 원이며, 준우승 3500만 원이 주어진다. 제한 시간은 시간 누적 방식으로 각자 10분에 매수 추가시간 20초를 준다. 포스트시즌 모든 경기는 바둑TV와 바둑TV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한다.